[아빠창고/Computer] - 2009. 8. 23. 05:08  by 사가아빠

Gmail 기능중 하나인 외부메일 가져오기와 외부SMTP를 이용해서 메일 보내기 기능이 있습니다.

(참고 : 너른호수님의 WiDELaKe)

 

msn의 hotmail에서도 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 테스트해본 결과 잘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hotmail은 잘 사용하지 않은 편이라 주로 쓰고 있는 Gmail도 지원하는 기능이라 역시 주 메일로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메일을 등록해서 사용할려고 셋팅중에 조금은 황당한 경험을 했습니다.

물론 제가 설정을 잘못하고 있거나 일시적인 네트워크 문제일수도 있다는 것도 생각하고 있지만 만일 네이버 측에서 정말로 구글의 등록을 거부하고 있는 것이라면… 정말로 만약에….

 

 

 

 

네이버에는 이렇게 POP3와 SMTP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안내문에는 타사 메일서비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문구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런데 Gmail에서 등록을 시도하면 이런 메세지가 나옵니다.

한글로 나온 메세지는 마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해서 인증이 안되고 있다는 것처럼 보이지만 서버 응답내용을 보면 짧은 영어실력이긴 하지만 네이버 서버의 거부로 인증이 안되고 있다는 내용으로 보여집니다.

 

꼭 써야 하는 기능도 아니고 내 잘못이든 네이버의 정책이든  그냥 찜찜한 기분만 남기고 설정을 포기합니다.

 

 

 

 

업데이트 :
너른호수님의 도움으로 다시 자세히 살펴보니 Gmail에서는 보안연결을 요구하는데 네이버측에서는 이를 지원하지 않아 나타나는 현상같습니다.
그런데 이해하기 힘든것은 Gmail의 설정창에서 25번 포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25번 포트는 SSL을 지원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상태에서 SSL연결을 요구한다는 것은 제 수준에서는 이해하기 힘듭니다.
어쨌든 아무래도 비밀번호가 왔다 갔다 하는 상황에서 SSL을 요구하는 것은 Gmail의 배려있는 정책이라고 보고 싶네요

자료를 찾던중 너른호수님이 쓰신 SMTP 25번 포트 차단에 대한 포스트가 있어 연결합니다. 참고해보세요.

(모든것이 제 수준에서는 너무 어렵습니다 ^^)